【SVN】 우분투 서버에 SVN 설치 및 저장소 설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많은 자료들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자료란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소스 코드가 될 수도 있고 문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자료들의 변경되는 내용들과 상태, 이력들의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관리해 주는 것을 소프트웨어 현상 관리(SCM: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라고 합니다. SCM을 통해서 쉽게 관리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버전 관리, 형상 관리 등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Git과 SVN이 있습니다.

 

SVN은 오픈 소프트웨어로, 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SVN은 서버-클라이언트 모델로, 서버에 저장소를 구축하고 클라이언트가 접속하여 자료를 커밋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20.04 LTS"에서 SVN 설치는 다음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합니다.

 

sudo apt install subversion -y

 

SVN 설치가 끝나면 SVN 서버를 운영하기 위한 저장소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저장소는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만들면 됩니다. 저는 "/home/kimdukyu/server/svn"에 SVN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이곳을 저장소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장소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다음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합니다.

 

svnadmin create project1

 

project1 디렉터리가 만들어지고, 저장소가 됩니다.

 

 

project1 디렉터리로 이동하여 "ls" 명령어를 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저장소와 관련한 설정 파일 및 폴더들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SVN의 저장소를 설정해 주기 위해서 환경 설정 파일인 svnserve.conf 파일을 편집기 프로그램을 통해 열어줍니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vi conf/svnserve.conf

 

파일을 열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수정해 줍니다.

 

 

다음은 저장소에 접속할 수 있는 계정 등을 등록해야 합니다. 계정 등록은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파일을 엽니다.

 

vi conf/passwd

 

파일을 열어서 계정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그림과 같이 계정 "kimdukyu"와 패스워드 "1234"로 설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저장소 폴더의 읽고 쓰기 위한 권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설정 파일을 엽니다.

 

vi conf/authz

 

파일을 열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위에서 추가한 계정명으로 rw 권한을 주면 됩니다.

 

 

위와 같이 사용자별로 권한을 줄 수도 있지만 모든 사용자들에게 rw 권한을 주고 싶다면 "*=rw"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SVN 설치 및 저장소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서버 실행을 위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svnserve –d –r /home/kimdukyu/server/svn/project1

 

뒤에 저장소 경로는 여러분이 설정하신 저장소 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를 따라 하셨다면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SVN 저장소 서버가 제대로 동작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netstat -ntlp | grep svn

 

다음과 같이 서버가 데몬으로 동작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