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전 6.x】 스냅숏 기능 사용하기

오늘은 가상 머신 프로그램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냅숏 기능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냅숏 기능이란 뭐냐 특정한 가상 머신의 상태를 저장 장치에 저장해 두었다가 특정 시점에서 시스템의 에러로 인해 이전 상태로 복구하고자 할 때 복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오늘은 이 스냅숏이란 기능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VirtualBox 관리자를 실행하고 가상 머신을 실행합니다. 저는 우분투 가상 머신을 실행했습니다.

 

 

그림과 같이 우분투 가상 머신이 실행된 상태에서 VirtualBox 관리자에서 보이는 찍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스냅숏을 하나 찍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같은 방법을 통해서 스냅숏을 하나 더 찍도록 하겠습니다. VirtualBox 관리자 창에서 스냅숏이 찍힌 내역이 나타납니다.

 

 

이제 복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원하는 경우 가상 머신이 실행되어 있는 경우 복원 아이콘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실행 중인 가상 머신을 종료 후 복원해야 합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현재 상태에서 스냅숏 1로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이 복원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현재 가상 머신 상태 스냅숏 만들기" 체크 박스를 체크하고 복원하시기 바랍니다("현재 가상 머신 상태 스냅숏 만들기" 체크 박스를 체크하는 이유는 현재 시간의 상태를 저장하고, 혹시 나중에 복원하고 나서 다시 원상 복귀하기 위함으로 현재 상태의 스냅숏을 만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굳이 현재 상태로 복원할 이유가 없다면 체크를 풀고 만드시기 바랍니다).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VirtualBox 관리자의 스냅숏 항목이 변경됩니다.

 

 

현재 상태의 이미지를 시작하면 스냅숏 1의 상태로 복원됩니다. 이렇게 스냅숏 기능을 통해 특정 상태를 저장하고 문제가 발생 시 원하는 상태로 복원할 수 있는 것이 스냅숏 기능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